오늘은 뭐먹지

한국음식 종류 역사 요리

nvnlee 2024. 3. 8. 03:47
반응형

 
 
파전(-煎)은 전의 일종으로 거의 대부분이 달걀과 밀가루로 이루어진 팬케이크와 같은 한국의 요리이다. 또, 여러 재료를 넣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의 피자로 비유하기도 한다. 이를테면 김치라든지, 오징어와 같은 해산물을 다른 채소인 당근, 양파와 함께 곁들일 수 있다. 간혹 쇠고기, 햄을 넣는 경우도 있다.

막걸리는 한국의 전통 발효주로, 건강에도 좋은 음료입니다. 막걸리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화 개선: 막걸리에는 생효모와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고,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소화를 돕습니다1.
면역력 강화: 막걸리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글루타치온과 감기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리조티민이 들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1.
혈액 순환 촉진: 막걸리에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니아신과 혈액 응고 방지하고, 혈전을 예방하는 히스티딘이 들어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1.
심혈관 건강 증진: 막걸리에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레시틴과 심장의 수축력을 강화하고, 심장마비를 예방하는 칼륨이 들어 있어, 심혈관 건강을 증진합니다1.
노화 방지: 막걸리에는 피부의 탄력과 수분을 유지하고, 주름을 예방하는 비타민B와 피부의 색소 침착을 억제하고, 피부를 밝게 하는 코직산이 들어 있어,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1.



Korean food 동영상
.


파전은 쪽파와 계란, 부침가루, 물, 식용유 등으로 만드는 한국의 전통 음식입니다. 파전은 보통 막걸리와 함께 먹으며, 비오는 날이나 추운 날에 특히 많이 먹습니다. 파전에는 해물, 김치, 부추 등 다양한 재료를 넣을 수 있습니다.
파전을 만드는 법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12:
쪽파는 잘 씻어서 다듬은 후 반으로 잘라줍니다. 계란은 대충 섞어서 준비합니다.
부침가루와 물을 섞어서 반죽을 만듭니다. 반죽은 적당히 묽은 정도가 좋습니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쪽파를 펼쳐줍니다. 쪽파의 머리 부분이 지그재그로 오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쪽파 위에 반죽을 지그재그로 휘리릭 부워줍니다. 쪽파들이 서로 연결될 정도로만 부침가루를 부우면 됩니다.
그 위에 해물이나 김치 등을 듬뿍 올려줍니다. 반죽을 조금 더 끼얹어준 후 계란을 부어줍니다.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노릇노릇 구워줍니다. 파전은 여러 번 뒤집지 않고 딱 세 번만 뒤집어줍니다.
마지막에 전분물을 넣어 국물을 농도에 맞게 조절해줍니다. 미나리와 참기름을 넣고 가볍게 섞어줍니다. 가스불을 끄고 완성합니다.





설렁탕의 역사
설렁탕은 한국의 전통 음식으로, 소의 뼈와 고기를 오래 끓여서 만든 국물과 밥을 함께 먹는 것입니다. 설렁탕의 역사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가장 유력한 설은 고려 시대에 몽고인들이 소주와 함께 설렁탕을 전래했다는 몽고 유래설입니다1. 몽고어로 공탕을 슈루라고 하고 이것이 설렁탕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설은 조선 시대에 임금이 선농단에서 제사를 지낸 후 백성들과 함께 식사를 한 적이 있다는 선농단 유래설입니다3. 선농단은 농사가 잘되기를 기원하는 제단이었고, 제사 때 쓰던 소를 잡아 끓여서 먹었다고 합니다4. 이때의 탕이 선농탕이었고, 이것이 설렁탕이 되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설렁탕은 1970년대까지 한식하면 먼저 떠올릴 정도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 중 하나로, 특히 서울의 명물 음식이자 향토 음식이었습니다2. 설렁탕은 영양이 풍부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겨울에 특히 많이 먹습니다6


돼지불백은 돼지고기와 채소를 양념한 감칠맛 최고의 돼지불고기입니다. 간장, 미림, 올리고당, 참기름 등으로 양념하고 표고버섯, 양파, 양배추, 청양고추, 대파 등을 넣어 볶는 방법과12, 다진 마늘, 생강, 매실액기스 등을 넣어 믹서기로 갈아서 양념하고 고기와 채소를 재워서 굽는 방법34이 있습니다.



아구찜은 아귀라는 생선과 콩나물, 야채를 매운 양념으로 볶거나 찜으로 만든 한국의 전통 음식입니다. 아구찜은 영양이 풍부하고 매콤하고 칼칼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아구찜은 보통 밥과 함께 먹으며, 막걸리나 소주와 잘 어울립니다.
아구찜을 만드는 법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123:
아귀는 끓는 물에 소금과 월계수잎을 넣고 3~4분 정도 데쳐서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콩나물은 끓는 물에 2~3분 정도 데쳐서 준비합니다. 미더덕이나 오만둥이 같은 해산물도 끓는 물에 2~3분 정도 데쳐서 준비합니다.
양념장은 고춧가루, 간장, 설탕, 맛술, 다진마늘, 생강가루, 미더덕 육수 등을 섞어서 만듭니다. 국물의 양과 매운맛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절합니다.
냄비나 웍에 데친 아귀를 담고 양념장을 한큰술 듬뿍 얹어줍니다. 미나리를 제외한 야채와 데친 콩나물, 미더덕, 양념장을 넣고 섞어줍니다. 중불에서 양념이 잘 배고 아귀가 익을 때까지 끓여줍니다.
마지막에 전분물을 넣어 국물을 농도에 맞게 조절해줍니다. 미나리와 참기름을 넣고 가볍게 섞어줍니다. 가스불을 끄고 완성합니다.

아구찜의 역사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가장 유력한 설은 1960년대 경남 창원 마산에서 뱃사람들이 잡아 올린 물텀벙이라고 불리는 못생긴 아귀를 다시 바다에 버리려다가 선술집에 가져와서 술안주를 만들어달라고 부탁한 것이라고 합니다1. 아귀에다 아구, 고춧가루, 파, 마늘 콩나물, 미더덕, 미나리를 넣고 찜을 만들게 된 것이죠




곰국은 사골, 우족, 도가니, 잡뼈, 사태 등을 오래 끓여서 만든 한국의 전통 음식입니다. 곰국은 겨울에 특히 많이 먹으며, 살균 효과가 있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곰국은 보통 밥과 함께 먹으며, 소금, 파, 마늘 등을 따로 놓고, 자신의 입맛에 맞게 넣어서 먹습니다.


돼지곱창은 돼지의 대장을 말합니다. 돼지곱창은 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있으며, 보통 양념이나 소금으로 먹습니다. 돼지곱창은 구이, 볶음, 전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습니다.
돼지곱창은 영양이 풍부하고 소화에 좋은 음식입니다. 돼지곱창에는 단백질, 아미노산, 철분, 칼슘, 비타민 B 등이 들어있습니다. 돼지곱창은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 혈액순환 개선 등에 도움이 됩니다.



오리고기 구이는 오리의 가슴살이나 허벅지살을 양념하거나 소금으로 먹는 한국의 전통 음식입니다. 오리고기 구이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음식으로, 건강에 좋습니다. 오리고기 구이는 보통 밥과 함께 먹으며, 상추, 쌈장, 파절이 등과 함께 싸서 먹습니다.






족발은 돼지의 발을 간장과 향신료로 삶은 한국의 음식입니다. 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며, 보쌈이나 삼겹살과 함께 술안주로 즐겨먹습니다. 족발에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족발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삶은 족발을 양념에 버무려서 먹는 양념족발과, 삶은 족발을 식혀서 썰어서 먹는 흑족발이 있습니다. 족발을 더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쌈장, 새우젓, 겨자, 고추장, 식초 등의 소스와 함께 먹을 수 있습니다. 족발과 잘 어울리는 반찬으로는 김치, 무말랭이, 파김치, 오이무침 등이 있습니다.



돼지껍데기는 돼지의 껍질 부분으로, 식용할 땐 깨끗이 씻어 삶아 양념해서 먹는 한국의 음식입니다. 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며, 보쌈이나 삼겹살과 함께 술안주로 즐겨먹습니다. 돼지껍데기에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갈치조림은 갈치를 양념과 육수에 삶아서 만드는 한국의 음식입니다. 매콤하고 달콤한 양념이 갈치의 고소함과 잘 어울리며, 무나 감자와 같은 채소가 함께 들어가면 더욱 맛있습니다. 갈치조림은 밥과 함께 먹으면 밥도둑이 되는 반찬이며,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꽃게찜은 꽃게를 양념과 육수에 삶아서 만드는 한국의 음식입니다.



가자미조림



반응형